ISO 9001 세부내용
ISO 9001 인증 도입 필요성
1) 품질경영시스템(QMS)의 세계화 추세에 부응
- 전 세계 150여 개국의 ISO 9001 인증제도 도입
- 고객 요구 사항을 품질 향상으로 실현 가능한 기업 역량 강화
2) 국제적 기업 환경 변화에 능동적, 효율적 대비
- 강화되는 제품 인증(CE, UL 등)에 대한 시스템 요구에 대비
3) 유망 중소기업, 해외수출기업의 ISO 9001 인증 획득 요구
- 기술축적, 품질향상, 품질고급화, 원가절감으로 경쟁력 제고
- 생산 및 기술개발을 중심으로 한 관리 효율의 제고
- 기업의 이미지 제고 및 리더십 향상
4) 고객의 기대와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최적의 경영시스템 구축
- 품질시스템 구축으로 제품과 서비스의 질 향상 및 품질 경쟁력 확보보
인증의 효과
- 기업 이미지 제고 매출증대 및 수출장벽 극복
- 기업 내·외부 신뢰성 증대 및 품질 혁신 기술개발의 기반 구축
- 책임과 권한의 명확화 및 체계화 된 교육·훈련 프로그램의 확보
- 사내 표준화를 통한 업무 능률 향상
- 시정·예방활동을 통한 불량/부적하 발생률 감소
- 기타 제품 인증 도입에 따른 대비
- 입찰, 협력업체 등록 신청 시 품질경영시스템 인증기업 우대
신청시기
- 신청시기
주요 인증 범위
- 모든 산업분야 적용
ISO 9001 인증
[장기]
단계 | NO | 지도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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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1단계] 기업진단 및 분석 | 01 | 업체 현황 파악 |
02 | 추진계획 수립 및 추진 팀 구성 | |
03 | 기본교육 [Keyman, 내부심사원] | |
[2단계] 품질경영 시스템 구축 및 실행 | 01 | 핵심 프로세스 선정 및 분석 |
02 | 프로세스 개선 [효율화 및 낭비제거] | |
03 | 업무표준화 [매뉴얼 / 절차서 작성] | |
04 | 기술표준화 [지침서 _ 작업표준 / 검사규격 / 시헙표준 등] | |
05 | 품질경영시스템 및 실행 및 기록 관리 | |
[3단계] 평가 및 보완 | 01 | 내부 심사 |
02 | 경영검토 | |
03 | 부적합 사항 개선 | |
04 | 인증기관 선정 및 인증 신청 | |
[4단계] 인증심사 | 01 | 문서심사 및 현장심사 |
02 | 인증취득 |
[단기]
단계 | NO | 지도내용 |
---|---|---|
[1단계] 기업진단 및 분석 | 01 | 업체 현황 파악 |
02 | 추진계획 수립 및 추진담당자 선정 | |
[2단계] 품질경영 시스템 구축 및 실행 | 01 | 품질경영시스템 구축[매뉴얼 / 절차서 / 지침서] |
02 | 품질경영시스템 실행 및 기록 관리 | |
[3단계] 평가 및 보완 | 01 | 인증기관 선정 및 인증 신청 |
[4단계] 인증심사 | 01 | 문서심사 및 현장심사, 인증취득 |
[지도 기간 및 비용]
소요기관 | 투입인원 | 금액 | 비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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통상 2~6개월 (기업요구에 따라 다름) |
선임전문위원 | 상담 후 결정 | 부가세 별도 |